책 이야기

인간의 품격 - 데이비드 브룩스 지음

그림 그리는 봉쌤 2023. 1. 15. 14:43
728x90
SMALL

인간의 품격
 
 
 
마음이란 수업을 통해 지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계적으로 노트 필기를 하는 학생들에게 말이지요. 

 


 
선하고 현명한 마음은 평생에 걸쳐 내면 깊은 곳을 파고들려는 부단한 노력을 통해,

일생 동안 입은 상처를 치유하려는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그건 가르칠 수도, 이메일로 전달할 수도, 트위트를 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각자가 마침내 그것을 찾아 떠날 준비가 되었을 때에야
 
비로소 자신의 내면 깊은 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는 절대 불가능하지요.
 
 
현명한 사람의 임무는
 
좌절감을 감내하며
 
그저 끊임없이 자신의 삶 속에서


남을 보살피고, 성찰하고,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는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현명한 사람이 세상에 줄 수 있는 것 중 가르치는 것은
 
극히 작은 부분일 뿐입니다.
 

 


그들의 삶 전체, 아주 사소한 일을 포함한 모든 일에서
 
그들이 행한 방식 전체가 세상에 전파되는 메시지입니다.
 
 
절대 잊지 마십시오.

사람이 바로 메시지입니다.

 


 
평생에 걸친 노력으로 완성된 그 사람 말입니다.

 


 
그리고 그 노력은 어두운 시간의 안개로 인해
 
지금 메시지를 받는 우리들에게는 잘 보이지 않지만,
 
또 다른 현명한 사람을 통해 촉발된 것이기도 합니다.

 


 
삶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큽니다.

 


 
거대한 도덕적 구조 안에서 얽히고설킨 인과 관계로 이루어진 인간의 삶은

우리가 가장 아프고 혼란스러운 어둠 속에서 살고 있을 때조차도

우리로 하여금 더 나은 행동을 하라고,

더 나은 사람이 되라고 촉구합니다.
 

 

 

 

 

 
- 인간의 품격, 데이비드 브룩스 지음, 김희정 옮김, 부키, 2015

 

 

서평

- 아래 글은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로


저자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 책을 관통하며 흐르는 주제, 즉 내면의 결함을 직시하고 인격을 성장시키기 위해 분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역사적 인물들의 이야기를 제시한 이유는 분명하다. 자기 혼자만의 힘으로는 성장할 수 없다고 지적했듯, 우리에게는 성장을 위해 모범으로 삼을 만한 거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거울이 되는 그들은 우리와 질적으로 다른 특별한 사람들이 아니다. 한때 결함을 지닌 평범한 사람이었을 뿐이라는 점에서 우리와 다르지 않다. 다른 점이 있다면 부단한 내적 투쟁을 통해 마침내 위대한 영혼이 되었다는 것이다.
우리가 외적 결과만 보려 한다면 그들은 삶을 통해 성공을 이룬 사람들로 비쳐질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외적 성취는 치열한 성장의 이야기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일 뿐이다. 그들은 하나같이 자신의 업적을 자랑하거나 뽐내지 않았다. 애초에 성공을 목표로 한 사람들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아와 투쟁하는 과정에서 겸손과 절제를 바탕으로 한 내면의 힘을 기르고, 이를 통해 대의와 더 큰 가치를 위해 헌신하는 과정에서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적 성취를 이루어 냈다. 그렇기에 세상에 이름을 드러낸 순간에도 늘 겸손의 자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뉴딜, 마셜 플랜, 인종차별 철폐, 위대한 문학작품 등 그들이 남긴 유산은 이 책에 오롯이 담겨 있는 성장 이야기를 통해 더욱 가치 있게 다가온다.
인간은 누구나 휘청거리고 발을 헛디딘다. 그리고 그 휘청거림은 내적, 외적 도전 앞에서 끊임없이 계속된다. 하지만 저자는 바로 거기에 삶의 묘미가 있다고 말한다. 휘청거리는 몸짓을 바로잡으려고 애쓰는 과정에 삶의 아름다움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삶이 우리에게 어떻게 살 것인지를 묻고 있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어떻게 살 것이냐는 바로 삶의 방법과 과정에 대한 물음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지 자문한다. 성공을 향한 여정은 어떤 목표, 결승점을 향한 달음박질이다. 하지만 막상 도달하면 그곳이 결승점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또 다른 성공의 욕망이 저 멀리서 손짓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삶의 태도를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다. 저자는 말한다. "자신을 겸손하게 낮추고 배울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들은 더 나은 삶을 살게 된다. 그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덜 휘청거리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외적 야망과 내적 염원이 균형을 이루고, 궁극적 평온이 느껴지고, 도덕적 본성과 외적 능력이 하나의 결정적 노력으로 통합되는 카타르시스의 순간에 도달하게 된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