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야기

단점보다 장점에 주목하라!

그림 그리는 봉쌤 2023. 3. 3.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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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보다 장점에 주목하라

 

1940년대 말, 심리학자들은 미국 내(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말하는 도시 빈민촌) 위기아동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다.

이런 환경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사회 경쟁에서 뒤처지며

마약 충동, 성범죄 등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기 싶고, 범죄조직에 가입하는 비율이 높았다.

 

심리학자들은 많은 자금과 노력을 투자해 연구를 진행했지만 그로 인한 변화는 미미했고,

심지어 일부는 상황이 더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심리학자 안토노프스키, 엘런 랭어, 엘리스 아이센 등의 노력으로

심리학 연구의 패러다임이 변하기 시작했다.

 

인생의 가장 불행한 순간을 보상해주는 일에 초점을 맞추던 연구 방향이

즐겁고 행복한 순간을 만드는 일로 전환된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열악하고 위험한 환경 속에서도 성공의 길을 걸어간 아이들에게 주목했다.

 

그들은 무엇을 어떻게 한 것일까?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긍정 심리학자들은 긍정적인 질문으로 이루어진 연구와 토론을 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성공한 아이들이 모두 뛰어난 두뇌와 성격을 타고난 것은 아니며,

 

평범한 성격을 가진 보통의 아이들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들과 성공하지 못한 아이들의 차이는 아이큐가 아니라 심리상태에 있었다.

 

성공한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1. 대부분 낙관주의자이며,

아무리 힘든 역경 속에서도

'좋아. 이번엔 성공하지 못했지만 다음엔 반드시 성공활 거야.

중요한 것은 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는 거야'라며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2. 삶에 의미를 부여했다.

삶에 대한 믿음이 강했고 인생은 의미 있는 것이라 생각했다.

생명의 가치를 중요시하고 자기만의 신념이 있었으며

그 신념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3. 사회에 도움을 주는 삶을 살았다.

기꺼이 다른 사람들을 도왔고

그런 과정을 통해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자신의 가치를 실현했다.

 

 

4. 적극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미래를 설계할 줄 알았다.

문제가 발생하면 운이 없다는 생각에 머물지 않고,

5년 후나 10년 후의 목표에 집중했다.

 

 

5. 롤모델을 가지고 있었다.

선생님, 가족, 친구, 역사적인 위인 또는 소설속의 인물 등 롤모델을 가지고 있었다.

롤모델은 그들에게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행동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6. 모든 일을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않고

효과적인 사회지원을 모색할 줄 알았다.

 

 

7. 단점이 아니라 장점에 집중했다.

자신의 단점을 소홀히 하지도 않았지만,

장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줄 알았다.

 

 

결론적으로 아이들은 적응력이 매우 뛰어났다.

 

이 연구는 인식의 변화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빈민촌 아이들의 탈선을 막고 싶다면

그들의 삶에 끼어들어 간섭하고 잔소리를 늘어놓을 게 아니라

장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긍정 심리학의 목표이기도 하다.

 

행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이 눈앞에 있는 행복을 찾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이 가진 장점을 무시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이런 질문을 던진다.

'도대체 뭐가 부족한 거지?

내 약점은 뭘까?

어떤 부분이 모자란 거지?'

이처럼 자신의 약점과 부족한 면에만 집중하고,

장점과 잘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

 

만약 자신의 장점을 끝까지 발견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영원히 사라지고 말 것이다.

 

 

 

- 행복이란 무엇인가, 탈 벤 샤하르 강의, 왕옌밍 엮음, 김정자 옮김, 느낌이있는책,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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